본문 바로가기

과목/컴퓨터 네트워크

인터넷 기초 지식

인터넷 : 여러 네트워크를 연결해서 하나의 네트워크로 만드는 것

초기 네트워크는 컴퓨터,  프린터같은 통신 장치를 연결해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됐다.

네트워크 장비가 발달하면서 기관, 개인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통신 네트워크의 시작은 1969년 ARPANET으로부터였다.

 

메인 컴퓨터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실행되었던 1960년대에는 제조회사가 다른 컴퓨터끼리는 통신할 수 없었다. 1967년 미국방성의 ARPA는 각 부서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는 ARPANET이라는 소형 네트워크를 제안했다. 1969년 ARPANET은 NCP라는 SW로 호스트들 간의 통신을 제공했고 UCLA, UCSB, SRI, Utah대학의 4개 노드를 연결해서 최초의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1972년 ARPANET의 Vint Cerf와 Bob Kahn은 게이트웨이라는 장비를 만들어서 하나의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호스트가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호스트들과 통신할 수 있도록 연결했다. 게이트웨이는 인터페이스, 전송속도, 신뢰성 등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있었다. 종단과 종단 사이의 패킷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을 제안했다.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의 캡슐화, 데이터그램과 게이트웨이에 관한 개념이 포함됐다.

 

TCP를 두개의 프로토콜인 TCP와 IP로 나눴다. IP는 데이터그램의 경로를 설정하는 라우팅을 다루고 TCP는 단편화, 재조립, 오류 검출 등 상위 계층의 기능을 맡았다. 이때부터 네트워크 간 연결 프로토콜은 TCP/IP로 알려지게 되었다.

 

TCP/IP 표준화

1. 개방적이다

2. 실제 사용 가능한 프로토콜인지가 중요

TCP/IP에 비해 OSI가 보편화되지 않은 이유는 동작하는 프로토콜을 만들지 못했고 급속한 기술 혁신에 대응할 수 있는 프로토콜의 결정이나 수정을 위한 구조가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 손에 잡히는 TCP/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