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

와이컴비네이터 CEO: 공동창업자를 선택하는 기준

강연자는 샘 알트만, 와이 콤비네이터 사장이다.


"I always figure it out" "I never give up" "dogged persistence" "values first, aptitude second and specific skills third"


겸손하고 겉멋들지 않고 어떤 일이든 할 각오가 되어 있고 무언가를 만드는 것에 동기를 두는 사람, 아이디어에 대한 집념을 놓지 못하는 사람들을 곁에 두어야 한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2,3년이 아닌 10년이 걸린다.


사업의 유연성은 직원이 한 명 추가될 때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준다. 그러므로 회사가 잘 돌아가기 전까지 인원을 최소로 한다.


초창기 팀 멤버들이 곧 회사다.


스타트 업 성공의 핵심은 포기하지 않는 것, 쓰러지고 또 쓰러지는 게 반복되고 넘어졌을 때, 더 이상 일어날 힘이 없다고 생각할 때 마침내 된다.


질문 - 한 명은 엄청난 열정이 있지만 기술이 부족, 또 다른 한 명은 기술은 대단하지만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이 부족, 누구를 채용할 것인가?

대답- 가치관이 제일이고 그 다음이 적성 마지막이 직무 기슬이다. 똑똑한 사람이라는 가정 하에 가치관과 사명을 공유하고 하려는 일을 진심으로 믿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이 프레임워크가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인 적은 없다.



https://www.youtube.com/watch?v=YAtjBwIFUac